작년의 내 경험으로는 중국에서는 구글 서비스나 foursquare, 페이스북 등이 모두 차단되어 있어서 vpn 등으로 우회하지 않으면 아예 접속조차도 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듣자하니 데이타 로밍으로 3G 접속을 하면 된다는 말도 있어서 (작년에도 로밍을 했었어도 안되었던 것 같은데) 실상은 어떤지 궁금했었다.


베트남에서는 구글에 접속이 가능했어도 지도를 볼 수가 없었다. 베이징에서는 포스퀘어 체크인이 되지 않았다. 그런 기억으로 미루어보면 이번에도 안되지 싶었는데 아무튼 부딪혀보기로 했다. 중국 상하이에는 서너번쯤 가본 모양인데 이번에는 골프채를 싸들고 왔으니 골프장에서 포스퀘어나 페이스북으로 체크인을 해보고 싶었다.



나는 sk 고객이고, 늘 해외에 나갈 때마다 원데이패스던가 아무튼 그냥 전화기를 켜면 3G 데이타가 되는 그런 걸 쓴다. vpn 어쩌고는 귀찮고 무식해서 쓸 줄도 모른다. 아무튼 상하이 푸동 공항에 도착하니 차이나 모바일이 잡히는데 어디서 줏어들은 바에 의하면 차이나 유니콤이 접속이 더 잘된다고 해서 수동으로 유니콤을 찾아서 연결했다. 그리고 구글맵과 Swarm 앱을 실행시켜보았다.


페이스북도 앱으로 접속해보고, 웹으로도 해보았다. 결론적으로 다 잘 된다. 호텔에서 와이파이로는 접속이 안되지만 로밍으로 하면 다 된다. 만세~ 그런데 작년에는 왜 안되었을까? 3G 접속이 시원찮아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그나저나... 상하이 시내에 호텔을 잡았더니 교통도 불편하고 근처에 제대로 된 한식집도 없어서 다음에 혹시 오게 된다면 한국사람들이 모여사는 민항구의 롱바이 (龙柏)나 즈텅루 (紫藤路)에 묵어야겠다. 홍차오 공항 바로 근처이고, 상하이 지하철 10호선도 통한다.




WRITTEN BY
hm

,